이제 프로젝트를 SourceTree를 통해 github에 repository와 연동하자.
일단 SourceTree와 git 설치 및 github 가입 및 repository 생성법 설명은 생략하겠다.
우선 github에서 임의의 repository를 생성 한다.
그리고 SourceTree를 실행한다. SourceTree를 사용하는 이유는 IDE에 종속되지 않고 git & github를 활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스트리를 실행하고 위쪽에 탭에서 Create탭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폴더에 git으로 repository를 생성해준다.
생성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생긴다.
git에 대하여(스테이지, 커밋, 푸시 등등..) 구글링 혹은 책을 통해 익히도록 하자. 본 게시글에서 설명할 범위가 아니므로 생략한다. 여기서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것들 중에서 무시해야 하는 파일들이 존재한다. 이때 무시해야하는 파일에 대한 정보를 .gitignore 파일을 통해 지정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하여 잘 설명해놓은 타 블로그 게시글이 있다. 아래의 링크에 있는 목록을 .gitignore 파일에 입력해주자.
그리고 추가로 /target 역시 지정하여 무시해주도록 하자. target은 class파일로 컴파일된 실행파일들이 모여있는 폴더이므로 git에 올릴 필요가 없다.
소스트리에서 .gitignore 파일을 수정할때는 화면 오른쪽 위에 설정 버튼(톱니바퀴 모양) 을 누르고
고급으로 들어가서 저장소별 무시 목록에 편집버튼을 누르면 .gitignore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수정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스테이지에 올라갈 수 있는 파일들이 남는다.
이제 git을 통해 버전관리가 가능한 상태이다. 하지만 우리는 github와 연동할 것이므로 화면 상단 오른쪽에 원격(지구 모양) 버튼은 클릭한다.
원격 이름은 디폴트 원격을 체크하고, URL 경로에 내가 생성한 github의 repository에 URL을 입력해준다. 이때 URL은 자신의 repository화면에서
위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복사가 된다. 위의 버튼을 누르고 URL에 붙여넣기를 한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은 끝난다.
(이전에 해서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 자신의 github 계정과 소스트리를 연동해야 할것이다. 이점은 구글링을 통해 해결하자.)
그러면 이제 커밋과 푸시를 해보자 우선 모든 파일을 스테이지에 올린후 init라는 메시지와 함께 커밋해보자.
그 후에 왼쪽 상단에 Push 버튼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체크한 뒤 Push를 누르면 자신의 github의 repository에 프로젝트 내용이 푸시 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프로젝트의 소스코드를 수정하면 소스트리에서 해당 수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예시는 HomeController.java에 //ddd라는 주석을 추가하고 저장한 뒤 소스트리를 확인한 화면이다.
이로서 프로젝트와 github를 소스트리를 통해 연동하는데 성공했다. 다음은 본격적으로 게시판을 구현하는데 회원가입 기능부터 구현해보겠다.
추가)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든 Repository를 이클립스를 통해 import하고 싶으면
https://chocodrogba.tistory.com/4?category=828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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